전국, KH

조직과 사람이
조화롭게 성장해가는 지부

강원특별자치도지부

호반의 도시 춘천에 자리한 강원특별자치도지부(이하 강원지부)는 지역사회에 밀착된 종합건강검진센터로서 지역주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만성질환 관리 분야에서의 높은 전문성은 강원지부의 큰 강점이다. 2024년 고혈압·당뇨병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되며 검진뿐만 아니라 이후의 건강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관임을 입증했다. 단순한 건강검진기관을 넘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공익의료기관으로서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싶다는 강원지부의 포부를 담았다.

편집실 사진 윤선우

1982 년 개원

연간 이용인원
87,000 여 명

지역주민에게 가장 가까운 건강관리 파트너로서 단순한 건강검진기관을 넘어 주민의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공공보건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17 명 포함해 구성원 144

우수한 의료진 확보와 최신 의료장비 도입으로 정확하고 질 높은 결과는 물론, 검진 환경 개선을 통한 평생 건강관리검진시스템 개발과 고객 만족도 극대화를 위한 연구에 최선의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

- 메디체크어머니봉사단 매월 관내 복지관·요양원 환경정화 및 배식봉사

- 의료 소외계층 및 취약계층 사회공헌 건강검진

- 사랑의 온기나눔 후원 및 연탄배달봉사, 가정위탁아동 의료비 지원

-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교육 및 건강증진 캠페인

- 자연순환 캠페인 제로웨이스트, 어스체크 플로깅 환경정화 활동

- 생명나눔 캠페인 직원 헌혈 참여

- 도농상생 1사 1촌 자매결연 농작물 팔아주기

-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인증기관 선정

강원특별자치도지부

주소 강원도 춘천시 남춘로 50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 07:30~16:00,
토요일 07:30~12:00

고객센터 033-260-0800

홈페이지 gangwon.kahp.or.kr

1. 가정의학과 김선정 과장 2. 산부인과 모아진 과장
3. 산부인과 김봉효 과장 4. 가정의학과 배홍 원장
5. 내과 안상용 과장 6. 외과 김한영 과장
7. 산부인과 권혁민 과장 8. 소화기내과 엄정호 과장
9. 영상의학과 유호석 과장 10. 치과 박현정 과장
11. 치과 김미현 과장 12. 내과 신사영 과장
13.소화기내과 장재호 과장

신뢰할 수 있는 공공검진기관으로 성장

강원지부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일상을 든든하게 지지하는 공공보건의 기반이자, 지역 건강 생태계의 중심축이라는 자부심이 강하다. 국가건강검진 수행기관으로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고령자나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증진 사업을 통해 건강 불균형 해소에도 기여한다. 아울러 지역 밀착형 건강 캠페인을 펼쳐 주민들에게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 인식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이곳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개인 맞춤형 검진과 만성질환 관리가 체계적으로 연계된 통합건강관리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단순히 정해진 항목을 검사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의 연령·가족력·생활습관 등을 반영한 맞춤형 검진 설계를 바탕으로 더욱 정확하고 실질적인 건강평가가 가능하다. 검진 이후에는 분야별 전문 의료진과 1:1 상담을 통해 결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필요한 경우 외래진료까지 연계되는 원스톱 건강관리 체계를 갖추었다. 검진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최신 검진 장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그에 맞춰 의료진과 직원들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도 눈에 띈다. 대기 시간 단축을 위해 동선을 고려한 시스템을 구축했고, 주차타워를 운영해 내원객의 주차 걱정을 덜었다. 또한 지부로 들어오는 횡단보도 앞에 ‘건강누리터’를 조성하고 파라솔 그늘 아래 시원한 쉼터를 마련해, 주민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부터 시작한 통합 브랜드 ‘KH한국건강관리협회’를 알리고, 더위에 지친 주민들이 잠시 쉬어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이 공간에 야간에도 조명을 받아 밝게 빛나는 조형물을 설치해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성장을 위한 ‘건협 DNA’를 장착하라

‘규모가 작은 지부’라는 말은 강원지부를 따라다니는 꼬리표였다. 자연적으로 직원들의 사기도 저하됐던 것이 사실이다. 사업운영의 주체는 결국 ‘사람’이라는 확신으로 강원지부는 직원 간 유연한 소통과 따뜻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처럼 사람 중심의 문화가 바탕이 되니 진심 어린 서비스가 가능해졌고, 이러한 내부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강원지부에 부임한 고복희 본부장은 춘천시청을 방문해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오는 사진을 보고 지부의 성장 가능성을 예감했다고 한다. 춘천 한복판에 강원지부가 자리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센터’로서 자긍심을 가지기에 충분하다는 확신이 생긴 것이다.

“우리 지부가 그간 움츠렸던 시기를 보냈으니 이제는 성장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려면 우리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조직에 스며들어야 한다고 판단했어요. 그 일환으로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해 함께 어울릴 기회를 마련했더니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문화가 정착했습니다. 말뿐인 성장이 아니라 조직과 직원이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주기 위해 세미나나 학회 같은 행사 등 외부활동에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어요.”

자기가 맡은 자리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이 최고의 성장이라 생각한다는 고복희 본부장은 직원들에게 역량강화를 강조하며 가능하다면 더 많은 기회를 열어주려고 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자신감을 찾아가는 모습이 대견해 보인다고 말한다. 개인의 성장이 곧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법, 자신 또한 건협 덕분에 성장한 만큼 더 많은 직원이 ‘건협 DNA’를 장착하고 성장해가길 바란다는 당부와 함께 강원지부와의 만남을 마무리했다.

mini interview

강원특별자치도지부 배홍 원장

고객을 가족처럼, 서로를 동료 이상으로,
맡은 일은 내 일처럼

강원지부는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지속가능한 건강 패러다임 선도’를 목표로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한 국가건강검진을 성실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국가검진 항목 외의 사각지대 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을 위해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단순한 진료 대상이 아니라 저마다 삶의 이야기와 고민을 지닌 소중한 ‘사람’입니다. 진료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대기 시간, 친절한 설명, 명확한 안내, 응대태도 등 세심한 부분까지도 관리하는 ‘감성 의료경영’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직원들에게 환자의 불안과 두려움에 진심으로 공감하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자고 당부합니다. 신뢰와 위로를 전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야말로 감동을 주는 의료의 시작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한 사람의 건강과 삶이 회복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볼 때 건협 구성원으로서 느끼는 보람은 말할 수 없이 큽니다. 단순한 의료서비스가 아니라 삶에 대한 희망과 신뢰를 드릴 수 있다는 사실이 큰 자부심으로 다가옵니다. 검진이나 진료를 통해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고, 제때 치료받아 건강을 되찾은 환자의 웃음을 보는 것이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고객을 가족처럼, 서로를 동료 이상으로, 맡은 일은 내 일처럼’, 이 세 가지 마음을 함께 실천해나갈 때 고객과 지역사회로부터 더 큰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노력을 아끼지 않는 우리 구성원 모두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우리 지부 친절 직원

고객관리과 김형준 주임

고객 한 분 한 분을 위한 편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을 약속드립니다~

강원지부 상담접수창구에서 검진 안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형준입니다. 고객의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 관련 내용을 안내하는 일인 만큼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불편을 호소하던 고객과 상담해 필요한 검사를 안내해드린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도 걱정이 되는 마음에 검사 결과를 신속히 확인해 뇌경색으로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황임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 즉시 고객에게 연락을 드려 상담 및 응급실 안내를 받아 치료를 받게 해드렸고, 다행히 건강을 회복한 고객으로부터 감사 인사를 전해 들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상담 안내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깊이 깨달았고, 고객 건강을 지키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무척 뿌듯했습니다.

강원지부는 장점이 많은 지부입니다. 우리 지부를 대표해 친절직원으로 선정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감사한 마음입니다. 항상 도움을 주시는 선배, 동료들 덕분에 더 잘할 수 있었고, 지부에서 시행하는 친절교육에 참여해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던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를 드리기 위해 노력해온 점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고객은 물론 주변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다시 한번 친절 직원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