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부지부가 개원 3주년을 맞았다. 초창기에는 고객보다 직원 수가 더 많을 만큼 운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의료진 18명을 비롯한 직원 145명이 함께 호흡을 맞추며 이제는 연간 10만 명이 넘는 고객이 찾을 만큼 신뢰받는 검진전문기관으로 거듭났다.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빨리 파악하고, 현대 검진 시장 사업의 흐름을 제일 잘 아는 스마트한 지부를 자부하는 부산서부지부의 성장세를 주목해보자.
글 편집실 사진 윤선우
2022 년 6 월 개원
연간 건강검진 이용 인원
100,568만 명
2022년 6월, 부산지역의 의료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의료수준을 높이고자 서부산지역인 사상에 부산서부지부 건강검진센터를 개원했습니다. 질병의 예방부터 조기 발견과 치료연계, 사후관리 프로그램까지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실현하는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18명 명 포함 145명
검진 유형별·종목별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검진센터와 다양하고 특화된 건강검진 프로그램, 3.0T MRI, 128ch MDCT, 초고화질 내시경 등 첨단 정밀검진 장비를 갖춰 고품격 검진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쾌적한 분위기에서 편하고 신속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검진 대기시간, 이동 동선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
- 부산연탄은행 무료급식소 봉사활동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
- 자원순환 캠페인 제로웨이스트
- 아름다운가게 특별전
(부산서부지부 단독 기부물품 판매)
- 사상구청, 사하구청 성금 및 물품 후원
- 부산연탄은행 연탄기부 및 연탄배달봉사
부산서부지부
주소 부산광역시 사상구 학감대로 230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 07:30~16:00,
토요일 07:30~12:00
고객센터 051-601-9700, 1670-4616
홈페이지 westbusan.kahp.or.kr
1. 신도순 가정의학과 과장 2. 정원진 가정의학과 과장
3. 조혜정 치과진료과 과장 4. 김종한 소화기내과 과장
5. 진현민 가정의학과 과장 6. 고영호 원장(산부인과)
7. 박성민 소화기내과 과장 8. 박성광 소화기내과 과장
9. 백동욱 가정의학과 과장 10. 이병영 산부인과 과장
11. 이현정 가정의학과 과장
‘2022년생 젊은 영건’이
고객을 배려하는 방식
2022년 개원한 부산서부지부의 장점은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부산 사상구 지역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지역 안전지수 최하위, 고위험 음주율 전국 1위라는 불명예를 기록하고 있다. 암 검진율도 부산시 전체 평균보다 낮은 편이어서 부산서부지부는 개원 초기부터 지역 주민의 건강권 강화를 최우선으로 여기고 건강 인식 개선과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등 건강증진에 기여한다는 사명감으로 임하고 있다. 우수한 의료진과 3.0T MRI, 128ch MDCT, 초고화질 내시경 등 첨단 정밀검진 장비를 갖춘 고품격 검진환경을 조성해 2022년부터 지금까지 549명의 암 확진자를 발견하는 성과를 거뒀다.
부산서부지부의 성장에는 반짝이는 눈으로 어떤 업무든 적극적으로 임하는 입사 3년 차 직원들의 패기 넘치는 도전의식과 창의성도 한몫하고 있다. 다양한 밈을 이용한 유튜브 쇼트폼 콘텐츠를 제작해 건강정보를 유쾌하게 전달하며, ‘문화가 있는 메디체크’를 기획해 다양한 전시와 문화행사로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활동들을 지속해나가고 있다.
젊은 지부답게 선택과 집중도 눈여겨볼 만하다. 전국 지부 가운데 가장 적극적이고 차별화된 MVG 확장 운영을 통해 더욱 특별한 관리를 받고 싶어 하는 고객들에게 눈도장을 확실히 받았다. 청사 설계 단계에서부터 독립된 프리미엄 MVG 라운지를 계획해 넓고 쾌적한 공간 조성, 이용자를 배려한 동선 배치, 잘 교육받은 전담직원 4명과 사전 예약 안내 시스템 운영 등으로 고객의 눈높이를 맞췄고, 이 같은 양질의 서비스가 입소문을 타면서 실질적인 매출 향상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건강검진뿐 아니라 지역 주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한 점도 눈에 띈다. 부산 시민을 위한 ‘다대포사랑 가족사랑건강걷기’ 행사를 개최해 2,000여 명이 참여하는 성황을 이뤘고, 부산 동부권에 비해 취약한 서부권 주민의 건강행태 및 건강생활 수준 향상을 위해 ‘취약계층 폐암검진 무료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지부를 찾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불편사항으로 지적된 주차타워 착공을 준비하는 등 부산서부지부는 고객의 입장에서 부족한 것이 없는지 고민하며 지난 3년을 보냈고, 앞으로도 고객의 마음을 읽고 배려하는 노력을 지속해서 이어갈 방침이다.
개인의 성장이 곧 지부 발전의 원동력
출범 3년 차를 맞은 부산서부지부의 목표는 스마트하게 도약하는 지부가 되는 것이다. 신규 지부다 보니 지역사회에 자리 잡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는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 MVG사업에 심혈을 기울여 고객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는 바이럴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점을 두는 부분이 직원들과의 소통이다. 박창우 본부장은 직원과 함께하는 대화프로그램을 두 달 정도 운영하면서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나갔고, 결과적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직원들이 제일 불안해하는 부분은 혹시 내가 무슨 말을 했을 때 불이익이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서로 대화가 단절되는 경향이 있었어요. 이를 타파하기 위해 직원들과 1대1 면담을 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다보니 서로 신뢰하게 되었고, 만족도도 높았습니다. 고객을 대하는 건 직원들이기 때문에 회사가 자신의 의견을 들어주고 이해해준다고 느끼면 곧 고객을 향한 좋은 서비스로 이어지고 소속감도 생겨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박창우 본부장은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야 조직도 발전할 수 있는 만큼 끊임없이 공부하고 자기계발에 집중할 것을 당부한다. 아울러 17개 지부의 제일 막내지만, 이 막내의 활약으로 형님들이 긴장하는 날이 빨리 오기를 바란다는 야심 찬 출사표를 잊지 않았다.
mini interview
부산서부지부 고영호 원장
미래지향적인 검진기관을 만들어갑니다
부산서부지부는 나날이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부합하고자 MVG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5층에 독립된 프리미엄 공간인 MVG LOUNGE를 설치해 혈액검사, 기초검사를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영상검사와 내시경 검진 시 전담간호사가 1대1 케어를 담당하는 등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담직원과 우수 의료진을 배치해 지속적인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합니다.
‘대인춘풍 지기추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을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관대하게 하고, 자신에게는 가을 서리같이 엄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처럼 스스로 엄격한 원칙을 지키며 고객에게 빈틈없는 완벽한 검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조직문화도 결국은 사람과 사람이 모여 관계성 안에서 움직이기 마련입니다. 가장 좋은 인간관계는 함께 비를 맞는 사람들의 온기처럼 서로를 따뜻하게 느끼게 해주고 키워주는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직원 모두가 화합하는 가운데 고객을 바라보고 연구하고, 고객에게 집중하는 ‘고객에 미친’ 부산서부지부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의료 시장에서 ‘친절’은 기본 덕목인 만큼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한 발 앞선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이 우리를 찾을 수밖에 없는 요소를 제안해야 합니다. 건강검진도 의료서비스의 하나로서 매일매일 고객의 ‘선택’을 받는 입장에서 고객의 마음을 읽는 것은 최우선 덕목이며 고객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혜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우리를 ‘선택’한 끝에는 ‘만족’의 경험을 고객에게 선사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임하면 좋겠습니다.
우리 지부 친절 직원
고객관리과 홍나영 사원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챙기는 마음
부산서부지부 진료지원실에서 진료 접수와 결과상담 안내, 심사청구 업무를 담당하는 홍나영입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건강검진 업무뿐 아니라 검진부터 사후 관리까지 고객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신뢰받는 기관에서 일한다는 자부심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검진 결과상담 후 처방이 필요한 분들이 꾸준히 약을 드시면서 수치가 정상범위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저희도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추적관찰을 하지만 무엇보다 고객님이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자발적으로 신경 써서 관리하는 모습을 지켜볼 때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또한 이상소견이 발견된 고객님들을 다른 병원에 의뢰해 보내드리고, 추후 치료를 잘 받았다는 소식을 들을 때도 큰 보람을 느낍니다. 제가 근무하는 1층은 넓고 쾌적한 분위기에 유명 작가님들의 작품을 주기적으로 전시하는 갤러리 역할도 하고 있는데, ‘검진 기관이 호텔 로비처럼 좋다’는 칭찬을 들으면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집니다.
부산서부지부의 장점은 진료지원실 직원들과 의료진이 한마음으로 단단한 팀워크를 이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근무 환경이 화기애애해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제 가족이 검진받으러 오셨다고 생각하며 혹시 놓치는 것은 없는지 한 번 더 챙기려 노력하다 보니 자연스레 친절 직원으로 선정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가운데 검진 처음부터 결과상담하고 사후관리를 받는 마지막까지 좋은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