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2년 설립된 경남검진센터(이하 경남지부)는 2021~2023년 4주기 의원기관 평가에서 간암 분야 최우수, 위암과 구강 분야에서 우수 인증을 받으며 경남도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경남지부가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주민들의 사랑과 관심 덕분이며, 그간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더 쾌적하고 편리해진 검진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6년 신청사 이전을 앞두고 있는 경남지부를 다녀왔다.
글 편집실 사진 윤선우
1982 년 개원
연간 건강검진 이용 인원
12만 1,637명
경남지부는 고객의 평생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관리 시스템을 지원하고,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의료진 18명 의료전문인력 172명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해 철저한 정도관리 분야별 전문 인력이 검진 유형별·종목별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회공헌 활동
- 복지관 환경정화·배식 봉사활동
- 사회공헌 건강검진
-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성금 후원과 물품 기부
- 지역 환경정화 캠페인
경남검진센터
주소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삼호로 107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 07:30~16:30, 토요일 07:30~12:30
고객센터 055-259-0100
홈페이지 kn.kahp.or.kr
아래쪽 좌측부터) 정영실 과장, 이영배 원장, 이구 과장, 김수영 과장
위쪽 좌측부터) 황종운 과장, 김명주 과장, 류성열 과장,
김창식 과장, 정재연 과장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한 섬세한 배려
경남지부는 의료진 19명을 비롯해 190여 명의 분야별 전문 인력이 검진 유형별·종목별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확한 검사와 신뢰도 높은 진단을 위해 MRI, CT, 초음파 장비 등 50여 개 다양한 검진 장비를 갖추는 등 양질의 검진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에도 부족함이 없다. 특히 정기검진 고객이 늘어나면서 특별한 검사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생겨남에 따라 전담요원을 배치해 MVG 검진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예약부터 검진, 결과통보,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핀다. 또한 건강검진 시스템 환경을 개선하고 여성 의료진을 보강해 여성 고객들이 편안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100세 시대, 고령 고객을 맞이하는 경남지부의 남다른 의료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노년의 삶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어르신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경남지부는 성산노인종합복지관 등 지역 노인종합복지관과 손잡고 주기적으로 건강교육을 진행해왔다. ‘미세먼지와 호흡기질환’, ‘노년의 건강 식습관’ 등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교육을 꾸준히 진행해온 것이 입소문이 나면서 경남지부를 자주 찾는 새로운 ‘충성고객’으로 자리 잡았다.
이 밖에도 매년 경남특산물박람회, 항노화산업박람회, 소상공인을 위한 나눔 행사 등 건강캠페인을 진행해 지역주민에게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건강검진과 성금·물품 후원, 직원 헌혈, 노인종합복지관 배식 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주민과 함께하려 노력하고 있다.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차분하게 숨 고르기
도움닫기에서 더 멀리 뛰려면 발밑의 흙을 단단하게 다지는 과정이 필요하고 또 중요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경남지부는 내년 신청사 이전이라는 더 큰 도약을 위해 현재 바닥부터 다져가며 천천히 숨 고르기 작업에 돌입했다. 본래 계획대로라면 올해 5~6월에 마무리되어야 하는 신청사 이전이 내년으로 늦춰지면서 기대에 부풀었던 직원들에게 약간의 아쉬운 마음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종욱 본부장 이하 전 구성원은 실망에 앞서 1년간 안팎으로 내실을 더 공고히 다질 귀한 시간이 주어졌다고 여기며 태세 전환을 하기로 했다.
이종욱 본부장은 경남지부 구성원들이 지금 겪는 어려움은 오히려 긴장감을 주고 또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우리가 준비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말과 함께 다소 아쉽고 힘들더라도 이를 현명하게 극복하는 경남지부가 되자는 격려를 잊지 않았다.
“좋은 집에 들어가려면 그만큼의 품격을 우리 스스로가 갖추어야 고객이 만족할 수 있습니다. 새 집으로 이사하고 바로 더욱 탄탄한 시스템으로 고객을 대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기간이 지금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경남도민의 많은 사랑과 관심이 있었기에 지금의 경남지부로 성장할 수 있었던 만큼 내년에는 고객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마음으로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최고의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mini interview
늘 열린 마음으로
고객 가까이 다가가겠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갑상선암이고, 뒤를 이어 대장암, 폐암, 유방암, 위암, 전립선암, 간암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암·대장암은 국가건강검진 실시로 조기 발견이 가능하지만, 갑상선암·폐암·간암·전립선암·유방암은 국가건강검진 항목에 비대상이거나 제한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에 경남지부는 질병의 조기 발견이라는 목적으로 남성·여성 4대 암 건강검진이라는 특화검진을 기획해 많은 분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건협의 구성원들은 암 발견 고객이 재방문하셨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저는 직원들에게 ‘늘 열린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라’는 말을 합니다. 누구나 마음이 드나드는 문을 하나씩 품고 산다고 하는데, 인간관계에서 마음의 문을 연다는 것은 상대편에 대한 존중과 배려까지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검진고객 중에는 혹시 내게 이상이 있지 않을까 불안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럴 때 우리가 마음의 문을 열어 보호자의 입장이 되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진솔한 마음가짐을 갖는다면 고객이 느낄 불안을 조금은 덜어드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건강의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우리 직원들이 건강해야 고객의 건강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믿고 찾아주시는 고객들을 위해서라도 직원들이 자신의 건강을 최우선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건강 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경남지부가 됩시다.
우리 지부 친절 직원
편안하고 기분 좋은
검진을 위한 최선의 노력
고객관리과 신영희 팀장
건강검진은 건강한 사람이 ‘건강한 것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혹시 모를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실제로 많은 질병이 초기에는 아무 증상 없이 진행되다가 병이 깊어진 이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관리과에서는 검진안내와 검진항목을 설명해드리고, 상담을 통해 불편한 부분을 확인하여 맞춤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경남지부에서 20년 넘게 근무하면서 많은 고객을 만났습니다. 오래전에 처음 방문하셔서 지금까지도 우리 지부를 꾸준히 찾아주시고, 오실 때마다 오히려 저를 반겨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건협에서 일하길 잘했다는 보람을 느낍니다.
경남지부는 모든 직원이 화합하고, 즐겁게 일하려 합니다. 직장생활이라는 게 항상 웃을 수만은 없겠지만,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업무에 임하려 노력하며, 그 결과 고객에게 더욱 친절하게 다가갈 수 있다고 느껴집니다. 이처럼 열정적으로 일하는 직원들 중에 제가 친절직원으로 선정되어 무척 영광스럽습니다. 많이 부족한 저를 친절직원으로 선정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며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직원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을 가장 가까이에서 응대하는 업무에 몸과 마음이 지칠 때도 있지만 내 마음이 편해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편안하고 기분 좋게 건강검진을 받고 가실 수 있도록 늘 즐겁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맡은 바 최선을 다해 최고의 검진센터로 나아가는 데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