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KH

고객 만족을 위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다

부산동부검진센터

초고령화 시대를 향해 달려가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자산은 건강이다. 부산광역시동부검진센터(이하 부산동부지부)는 국가 암 조기검진사업과 건강생활실천사업을 수행하는 공익 의료전문기관으로서 60여 년간 부산시민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담당해왔다.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기반으로 한국건강관리협회 ‘부동의 1센터’ 자리를 유지하는 가운데 고객 만족을 위한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 부산동부지부를 찾았다.

편집실 사진 윤선우

1985 년 개원

연간 건강검진 이용 인원
20만 1,000명

부산동부지부는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보건교육 등 다양한 맞춤형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문의 37명 의료전문인력 300명

근거 중심의 과학적인 건강검진을 위한 정도관리, 전문 의료인력 확보, 우수한 장비 도입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한 안락한 검진시설 확충 등으로 국민건강 지킴이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회공헌 활동

- 20년 연속 부산광역시 소외계층 대상 무료 건강검진 실시

- 3년 연속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인증기관 선정

- 지역자치단체, 사회복지기관에 성금 전달을
통한 후원

- 환경가꾸기, 배식봉사, 헌혈캠페인, 반찬배달,
농촌일손돕기 등 나눔 사업 전개

부산동부검진센터

주소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 145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 07:30~16:00, 토요일 07:30~12:00

고객센터 051-553-6400

홈페이지 busan.kahp.or.kr

왼쪽부터
1. 가정의학과 김경민 부원장 2. 치과 배선숙 과장 3. 산부인과 오경열 과장 4. 영상의학과 신세권 원장 5. 영상의학과 성한영 부원장 6. 내과 정재식 과장 7. 직업환경의학과 최병주 과장

지역사회를 향한 지지와 배려

연간 20만 명이 넘는 인원이 건강검진을 위해 방문하는 부산동부지부. 부산 지하철 동래역 앞에 자리해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이점도 있지만, 지역사회의 건강관리와 증진을 위해 60년 동안 지속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부산시민에게 인지도가 높다. 여기에는 핵의학과, 심장내과, 소화기내과, 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일반외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치과 등 진료과목별 전문의 37명과 분야별 전문 인력 300여 명이 첨단 장비 운용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한몫한다. 특히 산업근로자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소음, 분진, 유해화학물질 등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근로자의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 보호·유지에 적합하도록 관리하기 위한 특수건강검진을 시행한다. 또 산업보건에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들을 위해 건강디딤돌사업을 도입한 것도 부산동부지부의 차별화된 점이다.

부산시민의 건강 지킴이로서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체성분 검사와 뇌파·맥파 스트레스 검사 후 영양 및 운동처방을 통해 개인 영양 상담을 제공하며, ‘당뇨위험군 집중관리 프로그램’ 등 지역주민 참여형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올해부터는 동래구에 거주하는 30세 이상 여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골다공증 환원검진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골밀도 측정 및 혈청 vitd 농도 검사에 따른 결과별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치료를 통해 골절의 위험요소를 최소화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고객을 위한, 고객 중심’으로의 변화

부산동부지부는 오랜 세월 한자리를 지켜온 터줏대감이다. 현재의 동관, 서관으로 이분된 구조로 증가하는 검진고객을 수용하기에는 다소 공간적 제약이 있다. 두 관을 오가며 검진을 받아야 했던 고객과 직원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검진공간을 일원화해야 한다는 것이 부산동부지부의 숙원 사업이었고, 여러 번의 시도 끝에 마침내 올해 긍정적인 밑그림을 그리게 됐다. 동관, 서관 건물 중간에 브리지를 만들어 연결하는 공사 리모델링을 준비중인만큼 동선의 편리성과 안락함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안고 있다.

“동관, 서관 두 군데를 이동하다 보니 동선이 너무 복잡하고 이동 시간도 걸려 고객들이 불편해하셔서 이 부분을 개선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드리고 싶었어요. 이제 TF팀을 구성해 세부안을 구상 중이에요. 검진 시간을 단축하고, 연세 높은 고객들도 쉽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동선 정리는 물론, 안내직원을 배치해 그간의 애로 사항을 최대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편안하게 검진을 진행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는 신옥희 본부장은 최근 치열한 의료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가장 근본이 되는 ‘고객’을 최우선시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올해 목표를 ‘고객 중심을 위한 새로운 변화’로 설정한 이유다. 우선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첫 스텝으로 고령의 만성질환 고객 방문시 검사부터 결과, 상담, 약 처방까지 하루에 다 이루어지는 원스톱 시스템을 더욱 활성화해나갈 계획이다. 지역사회와 함께해온 60년이라는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도록 더 꼼꼼하게 보수하고 정비하겠다는 각오로 임하는 부산동부지부의 2025년을 기대해본다.

mini interview

공익 의료전문기관으로서
근거 중심의 과학적인
건강검진을 위한 노력

부산은 고령인구 비율이 24%로, 전국 평균 비율인 20.1%보다 높은 지역입니다. 이 같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부산동부지부는 성인병과 암뿐만 아니라 심뇌혈관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가 산업현장이나 유해인자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하는 특수건강검진 등 다양한 검진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국민건강 지킴이의 역할을 수행하고, 검진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병의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최신 장비와 시설, 쾌적한 검진 환경은 필수입니다. 이에 우리 지부는 공익 의료전문기관으로서 근거 중심의 과학적인 건강검진을 위한 정도관리, 전문의료인력 확보, PET-CT, MRI, CT, HD급 내시경기기 등 최적화된 의료 장비를 도입했습니다. 정확한 판독, 검사장비의 주기적 기능 테스트 등 적합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부산동부지부 구성원들은 고객의 불편 사항에 초점을 두고 검진·대기 공간 곳곳에 배치되어 움직이고 있으며, 질병의 발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배움과 연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변화와 노력으로 고객을 가족이자 평생 동반자라는 마음으로 대하며, 준비된 자세로 감동과 신뢰를 쌓아 항상 찾고 싶은 검진센터로 지속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지부 친절 직원

고객과의 첫 접점에서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일
고객관리과 박은화 팀장

고객관리과 접수상담부서는 고객과 얼굴을 마주 보며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비롯해 여러 검사항목 안내 등 검진 전반에 대해 설명을 드리는 곳입니다. 따라서 제가 맡은 업무가 건협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얼굴’이 된다는 책임감으로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접수부서 직원으로서 제일 보람을 느낄때가 나의 상담으로 누군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게 되었을 때가 아닌가 싶어요. 고객들 중에는 검사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해드리고, 검사를 받아 중요 질환을 조기에 발견했다는 소식을 전해주실 때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제 지인 중에 우리 지부에서 검사를 받고 갑상선암과 동맥류를 일찍 발견한 분이 있어 건협에서 일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부산동부지부 직원들은 찰떡 호흡을 자랑하며 검진 업무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전문적이고 시스템이 체계적이어서 신뢰가 가고 검진을 제대로 받은 기분이라는 고객 평가 덕분에 더 힘을 얻고 업무에 열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다들 성실하고 친절한 가운데 고객을 위해 힘쓰고 계신데 제가 친절 직원으로 선정돼 감사하면서도 황송한 마음입니다. 앞으로 더욱 책임감 있게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생각하고 고객에게 친절하고 동료와 소통하는 직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건강검진에서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성실하고 상세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자세도 잊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