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바람, 여자가 많아 삼다도라 일컫는 제주. 지역을 대표하는 이 수식어처럼 제주건강검진센터(이하 제주지부)는 오랜 고객, 친절한 직원, 높은 지역 인지도를 자부하며 ‘삼다 지부’를 표방한다. 2011년 신청사 이전을 계기로 사업 활성화를 도모한 이래 꾸준히 성장해온 제주지부는 차별화된 검진 프로그램과 신속 정확한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운데 ‘건강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을 모토로 지역사회의 건강 지킴이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있다.
글 편집실 사진 윤선우
1. 외과 장기웅 과장 2. 내과 김옥희 과장
3. 치과 정은선 과장 4. 산부인과 구정서 원장
5. 산부인과 금정철 과장
6. 산부인과 이강원 과장 7. 내과 고경환 과장
첫 방문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세심한 배려
제주지부는 1969년 전남지부에서 제주에 직원을 파견해 검진 업무를 시작했고, 2011년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청사를 건립하면서 지역을 대표하는 검진센터로 자리매김했다. 제주는 섬 지역 특성상 습도가 높고 예로부터 술 문화가 발달해 심뇌혈관 관련 유질환자 빈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3.0T MRI와 128CH MD CT 등 최신 장비를 도입, 심뇌혈관 특화 프로그램으로 검진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제주도 내 종합병원보다 상향된 수준의 장비를 두루 갖추고 있어 제주도민은 물론 육지에서 와서 종합검진을 받은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첫 방문이 정기적인 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MRI, 초음파 검진은 다른 병원에서 제주지부로 의뢰를 보낼 정도로 신뢰를 받고 있어서 의료진 20명을 비롯한 구성원 170명은 자긍심이 매우 높다.
제주지부의 고객층은 비교적 젊은 편이어서 검진을 잘한다는 입소문을 듣고 찾아온 30~40대 고객이 많다. 이동거리를 최소화한 편리한 동선, 시간대를 안배해 오래 대기하지 않도록 각별하게 배려했고, 검진자 확인부터 접수, 검진 진행, 결과 통보까지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 젊은 세대의 니즈에 잘 부합한 결과다. 여기에 더해 MVG 검진을 강화해 전담 코디네이터와 1:1응대 시스템이 이루어지고 있어 나만을 위한 특별한 검진을 원하는 고객의 만족도가 한층 더 높아졌다.
제주지부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북로 111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 7:30~16:30
토요일 7:30~12:30
고객센터 064-740-0200
홈페이지 jeju.kahp.or.kr
지역민의 건강한 인생 등반을 위한 노력
제주지부 5층에는 ‘제주 건강오름’이라는 팻말이 붙어 있다. 인생이라는 산을 건강하게 오르기 위해서는 인생 등반길의 힘든 구간을 미리 파악하고 건강과 체력을 관리해 안전하게 올라야 하며, 그 길에 제주지부가 동행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를 위해 제주지부는 검진전문기관에 주어진 기본적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가운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의료기관으로서 사회공헌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사회공헌 건강검진, 바른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보건교육, 자원봉사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자원봉사인증기업에 선정되었으며, 2021~22년 2년 연속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인정기관에도 선정된 바 있다.
또 제주도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올바른 건강생활실천과 보건교육에 힘써 질병 조기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올바른 질환 관리와 효율적인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매년 한라산둘레길 걷기대회를 주최해 제주도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직원과 시민들이 함께 걸으며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떠올리고, 건강관리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매년 참가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대한노인회 노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매년 건강강의를 실시하고, 사랑의 헌혈 캠페인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2022년에 대한적십자사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하기도 했다.
고객과 직원 모두를 위한 산뜻한 리뉴얼
날로 높아지는 고객의 눈높이에 부합하기 위해 제주지부는 지난해 9월, 청사 리뉴얼 작업에 들어갔다. 5층에 있던 행정동을 별관으로 신축, 이전하고 검진 공간을 확장해 고객 만족을 향상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을 위한 휴게 공간을 마련해 쾌적한 검진 환경을 조성했다. 직원이 건강해야 고객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법. 제주지부는 직원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새해 건강관리계획 세우기,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한 직원 영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임정식 본부장이 꼽는 제주지부의 강점은 소통이다. 고객과의 소통은 기본이고 직원 간에도 원활한 소통을 이어나가는 것이 꾸준한 성장세를 거둘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 생각한다.
“서로 소통하고 대화하는 분위기가 우리 지부의 컬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직원들 마음이 편해야 주인의식이 생겨나고, 자연스럽게 친절한 고객 응대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출퇴근 시간을 탄력 있게 조절하고, 유연근무를 실시해 자기계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무엇보다 간부들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만드는 데 역점을 둔다는 임정식 본부장은 거창하고 특별한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딱 두 가지 목표에 집중하고자 한다.
‘직원들이 근무하고 싶은 직장’과 ‘고객들이 오고 싶어 하는 건강관리협회’이다.
Mini Interview
제주지부 구정서 원장
질병의 예방과 관리에 힘써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제주지부는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전문적인 종합검진기관으로, 평소 올바른 생활과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질병 예방·관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 특히 심뇌혈관질환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자 2020년에는 3.0T MRI, 2022년에는 128CH MDCT를 도입했습니다. 건강할 때 받는 정기검진은 기본적이지만 가장 큰 행복을 지키는 길이기도 합니다.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건강검진이 모든 질병을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검진결과에서 당장 이상 질환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질병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기에 평상시 관리와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제주지부는 질병의 예방과 관리에 힘써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고객과 함께 실천하는 자세로 노력하겠습니다.
건강 120세를 맞이하는 지금. 제주지부는 근거 중심의 품질관리로 전문성을 강화해 우수 건강검진기관으로 발돋움하는 가운데 표준화된 검진 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정부 전문 평가제 도입에 따른 사전 준비로 유사경쟁기관과 차별화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면서 도민 건강 증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찾아오시는 고객에 대한 검진 서비스는 기본이지만, 가족보다 더 오랜 시간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 간의 존중과 배려, 부서 간 소통에 힘써 오래도록 다니고 싶은 직장 분위기를 다 같이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