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HECK 탐방

‘최고 퀄리티의 검진기관’을
위한 노력과 자부심

서울강남검진센터

서울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고 교통 요충지인 잠실역에 자리한 검진센터.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강남검진센터(이하 강남지부)를 따라다니는 수식어다. 이 같은 지리적 이점에 더해 지난 2022년에는 청사를 확장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았다. 강남지부의 덕목은 이러한 외부 환경개선에만 주력하지 않고, 직원들의 복지 향상에 남다른 관심을 기울이는 등 내실을 다져왔다는 점이다. 조직의 경쟁력은 안팎을 골고루 다져야 더 단단하게 굳어진다는 사실을 잘 아는 까닭이다.

편집실 사진 윤선우

1. 영상의학과 양근석 과장
2. 가정의학과 구진남 과장
3. 치과 고윤희 과장 4. 치과 유나리 과장
5. 소화기내과 안재성 과장

6. 가정의학과 김이현 과장 7. 산부인과 임대종 원장 8. 가정의학과 이정훈 과장
9. 소화기내과 황정아 과장
10. 소화기내과 박정수 과장

고품질 검진은 섬세한 고객관리로부터

강남지부는 정확한 검진을 위한 정도관리, 전문 의료진 확보, 최신 검진 장비 도입, 편안한 검진 시설 등 검진기관으로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고객 만족도는 물론, 의료진 32명을 비롯한 구성원 250명도 직장에 대한 자긍심이 높다는 것이 강남지부의 자부심이다.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자리해 어디서나 적당한 이동시간 내에 도착할 수 있고, 짧은 동선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층에서 모든 검진이 이루어져 고객 만족도가 높다. 특히 여성 고객이 이용하는 여성의학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휴식과 검진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한 점도 고객에게 높은 점수를 받기에 충분하다.

강남지부는 ‘처음 방문하는 고객은 있어도, 한 번만 방문하는 고객은 없다’는 마인드를 중요하게 여긴다. 강남지역 특성상 시설이 우수한 대형병원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강남지부는 제일 먼저 사후관리팀을 꾸렸다. 검진 고객의 재검 스케줄을 꼼꼼히 챙기고, 건강관리 요령이나 유행성 질환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유선통화도 주기적으로 제공한다. 섬세한 고객관리는 고객 만족으로 이어져 일 년에 5회 이상 강남지부를 찾는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2011년 개원 당시부터 메디체크어머니봉사단을 발족해 지속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온 강남지부는 지역 복지관과 협업해 지역주민들에게 뇌파맥파 스트레스 검사, 동맥경화도 검사, 체성분 측정 등 다양한 간이검사를 제공하는 건강캠페인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지역주민 곁에서 개인별 맞춤형 건강검진과 빠르고 정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시 찾고 싶은 검진기관’으로서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

강남지부

주소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269 롯데캐슬프라자 3, 5층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 7:30~16:30
토요일 7:30~11:00

고객센터 02-2140-6000

홈페이지 ksn.kahp.or.kr

주인의식을 가진 직원들의 수고와 이해

강남지부는 개원 이래 수익 면에서 줄곧 상위권을 유지해왔다. 고객 확보가 여의치 않았던 신생 지부의 한계를 극복하고 좋은 성과를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를 아끼지 않은 직원들의 힘이 크다. 강남지부는 현재 건물 3층과 5층, 9층을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다. 김희철 본부장의 표현대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세를 사는 지부’이다 보니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진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토요일에는 사무공간에는 냉난방이 지원되지 않는 근무 환경에서도 직원들이 힘을 낼 수 있었던 것은 강남지부가 곧 우리 집이라는 생각으로 남다른 애정이 강했기 때문이다.

“우리 직원들 가운데는 개원 때부터 같이 고생해온 분이 많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 검진센터로 자리 잡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보람이 커서 내 집을 만들고 키워나간다는 생각으로 일합니다. 이런 진정성 있는 태도 덕분에 강남지역 고객들의 눈높이에 부합하며 최고의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김희철 본부장은 직원이 편해야 그 마음이 고스란히 고객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작지만 꼭 필요한 환경개선부터 시작해나갔다.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젊은 직원들을 위해 라면 끓이는 기계를 들이고, 제빙기와 얼음정수기도 갖추었다. 직원 휴식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했고, 단체대화방을 개설해 애로 사항을 듣고 최대한 개선하는 등 직원들이 편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다.

처음부터 잘한 게 아니라 그간 모두의 노력으로 이만큼 성장했다는 강남지부는 하반기에 검진 고객이 집중될 것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예약 정원제를 실시해 고객과 직원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질 높은 검진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가운데 직원들의 역량 강화에도 더욱 힘써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관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심사에서 2022년도-2023년도 2년 연속 지역사회공헌인정기관으로 선정되었고, 2023년도 심사 인증시 최고등급인 Level 5 등급을 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지난해에 이어 2024년 검진기관 평가 최고등급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기대해본다니 뜻대로 이루어지길 응원한다.

Mini Interview

강남지부 임대종 원장

고객을 내 가족처럼 여기는
건강 지킴이가 되겠습니다

평소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려고 강남지부를 찾아주시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지부는 신체 전반의 다양한 질병을 정확하게 조기 진단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선택특화검진, 유방·갑상선·상복부·생식기 질환 등 주요 질병을 관리할 수 있는 정밀검진, 병원 방문이 잦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질환의 조기발견과 건강관리를 항상 체크할 수 있도록 메디체크 프리미엄 종합검진 등 다양한 종합검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자신의 건강상태를 잘 파악하고 전문적인 의료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고객의 질병과 아픔을 보살피며 마음의 위로를 받을 수 있도록 고객을 내 가족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건강을 지켜드리고자 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강검진 전문기관입니다. 따라서 직원들이 전문성과 신뢰성을 쌓을 수 있도록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업무 역량을 향상하고 높은 협업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끊임없는 발전과 노력으로 건강검진의 가치를 높여 편안한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가운데 신뢰받고 선택받는 강남지부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