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HECK 탐방

새로운 도약을 위한 리부팅,
‘RE-START 경기’에
거는 기대
경기도지부검진센터

신청사 이전 6년째를 맞는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검진센터(이하 경기도지부)는 경기도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임한다. 특히 2024년을 ‘RE-START 경기’로 정하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검진시스템으로 개선해 안팎으로 고른 성장을 꾀하고 있다.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의료기관의 중요 역할이라는 사명감으로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는 경기도지부를 방문했다.

편집실 사진 윤선우

1. 내과 김경탁 과장 2. 진단검사의학과 이영순 원장
3. 가정의학과 박상용 과장 4. 외과 김은정 과장

5. 치과 이민용 과장 6. 산부인과 정태영 과장
7. 영상의학과 조영준 과장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검진프로그램 운영

나날이 높아지는 고객의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하면 더는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우리 스스로가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경기도지부가 슬로건으로 정한 ‘RE-START 경기’의 핵심이다.

최근 2~3년간 부진한 사업 성장률로 고전을 면치 못했던 경기도지부는 첫 단계로 큰 숙제였던 의료진 수급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면서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았다. 그다음 단계로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시스템 구축에 들어갔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MVG 고객센터 강화, 여성의학센터 리모델링 등 외형적인 부분을 개선하고,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맞춤검진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내적인 변화를 함께 도모해왔다.

경기도지부가 역점 사업으로 내세운 MVG 고객센터는 전담직원을 충원해 차별화된 검진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검진 후 건강위험군의 조기 발견과 근거 중심의 맞춤형 사후관리를 위한 전담사후관리팀을 운영해 지난해 기준 재방문율이 35.6%를 기록했다. 또 건강 120세 시대에 맞춰 건강한 노후를 대비해 50세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시니어 명품 건강검진 프로그램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노인성질환을 포함해 영양 관련 검사, 치매 유전자 검사, CT, MRI 등 정밀검진 항목으로 구성돼 있고, 타 기관보다 경제적인 비용으로 검진이 가능하다는 점이 시니어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이 밖에도 편의성과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트렌드에 부합해 오전 10시 30분 이후 종합검진이나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예약한 고객을 대상으로 ‘해피아워 검진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고객이 몰리는 오전 시간의 검진 밀집도를 분산해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검진비용 면에서도 혜택이 주어져 고객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이처럼 경기도지부는 고객의 검진 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직원을 위한 균형 있는 업무 환경 개선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도지부

주소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857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 7:30~17:00
토요일 7:30~11:00

고객센터 031-250-5800

홈페이지 gg.kahp.or.kr

지역주민이 다시 찾는
검진기관으로서의 책임감

직원의 마음이 편안해야 고객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가 나온다. 이를 위해 경기도지부는 6층에 넓은 직원 휴게 공간을 마련하고 편히 쉴 수 있는 안락한 의자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스피커 시설을 갖췄다. 또 직원들의 워라밸 실현을 위해 눈치 보지 않고 퇴근할 수 있도록 정시 퇴근 정착을 위한 방송,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근무 환경 개선을 이루어가고 있다.

“고객이 의리로 찾아오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눈높이를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야 하는 만큼 우리 스스로가 자생력을 키워나가야 해요. 이 자생력은 지부에 대한 직원들의 자부심이 클 때 가능하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편안한, 균형 있는 직장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부가 부침을 겪는 동안 구성원들의 사기가 저하되지 않을까 걱정이 많았다는 김계환 본부장은 어려울수록 모두가 마음을 하나로 모은 덕분에 지금의 성장세를 이룰 수 있었다고 자부한다. 아울러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 활동과 역량 강화로 직원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경기도지부를 만들어가겠다는 약속을 잊지 않았다.

수원특례시 인구 119만 명 가운데 약 10%에 해당하는 11만 명의 지역주민이 매년 경기도지부를 방문해 건강검진, 사후관리, 예방접종 등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고 있다. 또 2년 연속 지역사회공헌인정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연간 35회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ESG 탄소중립 경영을 위해 건강 환경 가꾸기, 제로웨이스트 등 환경개선 활동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주민이 신뢰하고 다시 찾는 검진기관이라는 책임감으로 보건 의료기관의 역할을 다양하게 펼쳐갈 계획이라고 하니 경기도지부의 올 하반기 성장세가 기대된다.

Mini Interview

경기도지부 이영순 원장

꼼꼼한 고객맞춤형
검진서비스를 제공하는
평생 주치의가 되겠습니다.

경기도 남부 권역을 담당하는 경기도지부는 다양한 과목의 전문 의료진이 혈압, 당뇨, 심혈관계 등 일반 성인 질환을 비롯해 첨단 의료장비를 이용한 개인별·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기본종합, 정밀종합, 정밀종합플러스 등 다양한 검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반영한 맞춤형 종합검진과 특정 질병을 발견하기에 최적화된 특화검진 프로그램, 시기에 따른 예방접종 등 맞춤형 종합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 센터의 강점입니다. 이와 함께 상담과 처방 등 능동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하여 ‘평생 주치의’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데 진료 역량도 중요하지만, 의료기관에 대한 신뢰도 큰 몫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센터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편안한 가운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건강검진 특화 전문기관으로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저는 직원들에게 ‘즐겁고, 행복하게 일하자’는 말을 자주 합니다. 우리가 즐거워야 고객에게 친절함이 전해지고, 결국 그 친절은 다시 우리에게 행복으로 돌아옵니다. 상대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 즐거운 생각을 이어가고, 서로를 이해하고 화합하는 경기도지부 직원이 되길 기대합니다. 저도 우리 직원들이 더욱 편안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작은 것부터 세심하게 신경 쓰겠습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그리고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