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HECK 탐방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고품격검진센터
울산광역시지부 검진센터

울산광역시지부는 1997년 울산광역시 승격과 함께 개원해 지금껏 지역사회의 건강검진을 책임져왔다. 2018년에는 신청사 준공으로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고객 중심의 환경을 구축하며 직원과 고객 모두가 편안한 검진기관으로 거듭났다. 검진센터는 찾아오는 고객과 응대하는 직원간의 유기적인 협업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사람’이 중심이 되는 가운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정착시켜나가고 있는 것이 울산광역시지부의 자부심이다.

편집실 사진 윤선우

1. 내과 박성조 과장 2. 가정의학과 강민성 부원장
3. 가정의학과 김정민 과장 4. 산부인과 심도진 원장

5. 진단검사의학과 정옥주 과장 6. 치과 조종규 원장
7. 가정의학과 이영도 과장

체질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 실현

울산광역시지부는 고객 수요에 맞춰 기본에 충실한 국가검진, 뇌정밀검진, 심혈관 정밀검진, 척추·관절 MRI, 여성필수암, 남성필수암 등 고객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7명의 의료진을 비롯한 190명의 구성원들은 고객의 건강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건강검진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역량 강화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울산광역시는 국내 최대 공업도시로 많은 근로자가 상주한다는 특성이 있다. 울산광역시지부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고객 수요에 맞춰 근골격계질환, 심뇌혈관, 간특화검진 등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에 초점을 맞춰왔다. 그러다 최근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지부를 찾는 개인 고객이 늘어났고, 이에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새로운 시스템 정비의 필요성을 느끼고 내부 체질 개선에 착수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진심 어린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고, 그러려면 직원들부터 편안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퇴근할 수 있도록 출입문 시스템화를 통해 강제 퇴근을 실시하고,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해 매년 커피차를 제공하고, 전체 행사 시 깜짝 선물나눔 등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해 직원들이 즐겁게 일하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근무 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평적 구조가 자리 잡게 됐고, 내 일 네 일을 가리지 않고 모두 함께 같이 한다는 조직문화가 발전했다. 이 같은 내부의 변화는 곧 지부 전체의 변화로 이어졌고,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이란 결과를 가져왔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업무를 분담하다 보니 대기시간을 단축했고, 직원들의 자신감있는 태도는 고객의 신뢰를 얻기에 충분했다. 울산광역시지부는 실적도 중요하지만 ‘이곳 직원들은 프로다워서 좋다’는 고객 평가를 들을 때 가장 자랑스러워한다. 모두가 함께 이뤄낸 성과기에 더욱 그렇다.

울산광역시지부

주소
울산광역시 중구 번영로 360(학산동 75-5)

검진 요일과 시간
오전 7시 30분~오후 4시,
토요일 오전 7시 30분~12시

고객센터 052-241-2000

홈페이지 www.ulsankahp.or.kr

고품격 검진센터로의 도약을 위한
성실한 준비

울산광역시지부가 신청사 구상에서 각별히 신경 쓴 또 다른 포인트는 고객의 동선이다. 검진을 받으려면 위, 아래층을 오가야 하다 보니 번거롭고 헷갈린다는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동선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검진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MVG실을 비롯해 검진 공간 곳곳에 아늑한 휴게 공간을 꾸며 고객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했고, 여성 고객을 위한 전용 검진실을 운영해 유방암 검사와 자궁암 검사, 초음파 검사 등 여성 질환 관련 검사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아울러 지부 홍보 및 안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더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며 SNS를 통해 건강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인근 지역인 울산 북구, 남구, 중구 일대를 대상으로 지부를 알리기 위해 노력한 결과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검진센터로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울산광역시지부는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그 결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고혈압 적정성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우수검사실 신임 인증서, 그린처방의원 지정서를 2년 연속 받는 성과 등을 거두고 있다. 또한 진단검사실의 질 향상과 표준화, 정확도 향상을 위해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에서 진행하는 신빙도 조사에 참가하는 등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격 건강검진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도 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랑스러운 회사, 다니고 싶은 일터를 만들기 위해 지난 2년간 시스템을 정비하고,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등 많은 준비를 했고 이제 그 성과들이 조금씩 도출되는 것 같습니다.”

서종희 본부장은 지부 운영에는 항상 사람이 최우선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직원과 고객이 모두 만족하는 울산광역시지부로서 내실을 다지겠다는 포부를 전한다. 당장 눈앞의 실적보다 지부 안팎을 단단히 다져가며 지역사회가 먼저 인정하는 고품격 검진센터가 되겠다는 울산광역시지부의 성실한 노력이 반갑고 고맙다.

Mini Interview

김동규 원장

고객과 직원이 편안해하는
검진센터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건강 100세를 넘어 120세를 바라보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런데도 현대인들은 건강검진을 위한 시간조차 아깝게 느낄 만큼 건강관리에 소홀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검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습니다. 매년 국가건강검진을 통한 암 발견율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또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검진기관을 방문한다는 것은 건강에 관심이 있다는 의미인 만큼 우리 검진센터를 찾아주신 고객들에게 보답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한 분 한 분이 소홀함을 느끼지 않으시도록 상담과 검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는 우리 직원들에게 “현대판 불로초는 건강검진”이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이는 건강관리를 위해 검진센터를 찾아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우리 직원들 모두에게 해당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나 자신이 건강해야 주위를 살필 수 있습니다. 이 지면을 빌려 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근무시간을 준수하여 직장과 가정의 행복이 양립할 수 있는 분위기 속에서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드립니다. 직원의 마음이 편안해야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가 나온다고 믿습니다. 한 번 오신 고객이 반드시 다시 오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시대에 발맞추어 질병 예방에 더욱 일조하는 울산광역시지부가 되도록 함께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