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2024년 떠오르는 태양과 함께
대망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희망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올해는 한국건강관리협회가 6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60년 역사를 걸어오는 동안 많은 시련과 어려움도 있었지만, 열정과 끈기로 극복하며 전 세계가 인정하는 기생충박멸의 신화를 이루었고, 누구보다 앞서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이처럼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은 우리나라 보건의료 역사와 함께해오며 오늘날의 한국건강관리협회로 이끈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매일 체크 내일 행복’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건강을 통한 행복한 미래’를 추구하는 협회의 핵심가치를 담았습니다. 지난 60년 동안 각 시대에 필요한 건강증진을 실현해온 것처럼 그간 축적된 풍부한 경험과 방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앞으로 다가올 60년을 향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첫째, 고객의 기대치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고객중심 의료서비스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신규 검진항목 도입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별 맞춤특화검진을 확대하고, 검진 후 상담과 지속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 전반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로 검진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검진 동선과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RFID기반의 시스템을 안정화하고, 고객지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AICC(인공지능 기반 컨택센터)를 도입·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인천지부와 경남지부 신사옥 건립을 통해 더 나은 검진 환경 조성에도 주력하겠습니다.

둘째,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이 확산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발달장애인 자립을 위한 배리어 프리 전시회 개최, 장애인특화차량 제작 지원, 희귀·난치성질환 가정통합지원 및 친환경캠페인을 진행하고, 특히 올해는 결식아동 한끼나눔 캠페인, 가족돌봄청소년(영케어러) 자립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과거 협회의 전신인 한국기생충박멸협회가 선진국에서 원조받아 어려운 고비를 넘겼듯, 이제는 원조기관으로서 캄보디아, 카메룬 등 개발도상국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협회의 내실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설계하겠습니다.

현실적인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여 협회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통계시스템 구축, 메디체크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도입과 디지털 헬스 및 바이오 공유실험실을 구축하여 협회의 미래 가치 창출에 집중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원복지향상을 위한 조직문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 협회의 미래를 위한 도전과 변화의 에너지는 직원들로부터 나옵니다.

능력과 자질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역량 강화 및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업무의 효율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과 제도를 점차적으로 개선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직원 모두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휴양시설을 운영하는 등 직원들이 최상의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 청룡의 해는 100년에 한 번 찾아오는 해로, 열정적인 용기와 끈기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특별한 해라고 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도 올 한 해를 미래를 향한 새로운 원년으로 삼고 힘찬 도약을 시작하려 합니다.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함께한 60년의 시간이 한국건강관리협회 100년의 위대한 역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새로운 변화와 도전으로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한국건강관리협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2024년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한국건강관리협회 회장 김 인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