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키우는 지혜
올바른 훈육
훈육이란 아이가 올바른 태도와 가치, 행동, 지식을 형성해 독립적으로 삶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단순히 잘못을 꾸짖고 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성장 과정에서 꼭 필요한 스스로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다.
글 안재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양육에 있어 아이들 훈육은 무척 중요한 부분이다. 올바른 훈육은 아이들이 미래에 자립해 독립적으로 삶을 일구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에 훈육은 사회 전체와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고도 할 수 있다.
훈육 과정의 교육과 지도는 아이들이 올바른 태도, 가치, 행동, 지식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훈육은 단순한 지시와 규제를 넘어, 삶을 잘 살기 위해 필요한 긍정적인 가치와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조절 능력, 사회적 기술, 윤리적 판단력 등을 배우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포함한다. 즉 훈육은 아이들이 올바른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습득하고 성장하며, 자기 조절력을 갖추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규칙과 한계, 자율성과 소통이 중요
훈육은 명확한 규칙과 한계를 두되 사랑과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규칙과 한계를 정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안정성과 예상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일관된 규칙은 아이들이 책임감과 자기통제를 배울 수 있게 해주며, 이는 성장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더불어 부모나 양육자는 아이들에게 사랑과 이해를 기반으로 다가가야 한다. 존중하는 태도와 사랑을 느끼면 아이는 스스로를 존중하게 되고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이해심 있는 태도로 아이의 의견과 감정을 경청해주며 공감적인 태도로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의 자율성에 대한 존중은 반드시 필요하다. 아이는 부모와는 다른 존재이며, 아이가 자율성과 선택권을 가진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아이들에게 일정한 수준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은 스스로의 선택과 결정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연결된다. 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아이들은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은 스스로의 선택에 인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파악하고 노력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실패를 교훈으로 삼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열린 소통을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을 존중하는 대화를 통해 소통을 강화하며 아이들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은 충분히 인정하고 칭찬함으로써 강화·격려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스스로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게 돕는 과정
훈육 과정에서 부모의 감정 분출이나 표현은 신중해야 한다. 훈육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모가 스스로의 감정을 소화하지 못해 아이에게 감정적으로 분풀이를 하거나 화를 내고는 한다. 이 경우 훈육의 목표를 이루기가 어려워진다. 아이에게 올바른 가치관, 행동, 태도,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는데 오히려 아이들에게 감정을 쏟아내게 되면 아이는 훈육 과정에서 부정적인 감정만 느끼게 된다.
훈육을 할 때에는 달성하려는 목표를 다시 한번 숙지하고, 지도하고자 하는 바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한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이러한 원칙들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올바른 훈육은 아이들이 스스로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독립적인 삶을 잘 꾸려나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