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HECK 탐방

‘잃어버린 고객을 찾는 2023년’을
모토로 안정적인 성장 도모

서울서부검진센터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검진센터(이하 서울서부지부)는 정확한 검진을 위한 우수한 의료인력과 첨단장비,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으로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실천한다. 지난 3월에는 고객의 불편사항이었던 진료지원센터의 환경을 개선해 한층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1호 지부이자 본부의 정책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정책시범지부로서의 중책을 묵묵히 수행하며 2023년을 ‘잃어버린 고객을 찾는 한 해’로 삼아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편집실 사진 윤선우

서울서부지부

ㆍ주소 : 서울 강서구 화곡로 335

ㆍ검진 요일과 시간 :
월~금 7:30~16:30, 토요일 7:00~12:00

ㆍ고객센터 : 02-2600-2000

ㆍ홈페이지 : kss.kahp.or.kr

신뢰받는 검진기관이 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서울서부지부의 강점은 정확한 건강검진을 위한 정도 관리, 전문 의료진 확보, PET-CT, MRI, 128MDCT, PACS 등 최신 검진장비의 도입으로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조선일보 베스트 닥터, 동아일보 베스트 닥터, EBS선정 명의, 헬스조선 질환별 명의 심혈관 부문 명의로 선정될 만큼 이 분야 최고 권위자로 명성이 높은 심장혈관 내과 황흥곤 전문의를 비롯해 40명의 전문 의료진 및 330여 명의 분야별 전문 인력이 고객의 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건강검진이 끝이 아니라 건강 위험군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고 근거 중심의 맞춤형 사후관리를 위한 전담 사후관리팀을 운영하는 등 지역주민을 위한 신뢰받는 검진기관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건강검진을 통해 405명의 암을 발견하고, 이들을 협력병원으로 연계해 신속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건강검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서의 그 위상을 다시 한번 부각했다.

고객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시설적인 면에서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왔다. 1975년부터 줄곧 한자리를 지켜오다 보니 공간이 협소해 이용에 불편이 많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1층 진료지원실이 기둥을 두고 남쪽과 북쪽으로 나뉘어 있다 보니 진료상담 영역이 분리돼 고객은 물론 직원도 불편해한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이를 통합진료실로 구축, 그 공간에 건강생활실천상담실과 VR체험 공간을 만들어 고객과 직원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협회에서 새롭게 도입하는 검진시스템이나 장비 등이 전국 17개 지부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사전 테스트 과정이 필수다. 얼마 전 새로 도입한 그룹웨어의 안착을 위해 3년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쳤고, 진료정보교류사업으로 영상 CD를 보내던 기존 방식에서 서버 방식의 PACS로 디지털 전환을 가장 먼저 실시한 곳이 바로 서울서부지부다. 한 번도 시도되지 않은 시스템을 시범운영하는 동안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지만 서울서부지부는 기꺼이 이 수고로움을 감수하고자 한다. 건협 1호 지부이자 정책시범지부로서 가지는 자부심과 사명감 덕분이다.

오랜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걸어가는 지부

강서구 주민들에게 서울서부지부는 상당히 친근한 검진기관이다. 오랜 기간 한자리를 지켜온 지역의 랜드마크라는 점,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에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잘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협회가 창립 50주년을 맞아 개최한 배드민턴 대회가 해를 거듭할수록 지역사회의 관심과 호응을 얻어 지난해 대회 때는 동호회원 200팀, 지역주민 300여 명이 참석하는 등 성황을 이루었다. 지역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서울서부지부는 생활체육 보급과 지역주민 건강증진을 위하는 마음을 담아 앞으로도 이 대회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서울시 후원으로 건강증진 및 에너지절감을 위해 오르고 싶은 건강나눔계단을 설치해 이용자 1인당 10원씩을 적립, 연말에 성금을 전달해오고 있는데 지난해에는 75,000여 명이 동참하는 등 작은 건강생활 실천으로 이웃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기부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강서구청과 손을 잡고 강서구 관내 5064세대 1인 가구 검진,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만 40세 이상 갑상선암 조기발견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내 아동보육시설 및 장애인시설, 국가유공자 등 사회공헌 건강검진을 연중으로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독거어르신 배식봉사, 정기적인 헌혈봉사, 1사1촌 농촌 일손 돕기 봉사, 어스체크 플로깅, 지역하천 살리는 EM흙공던지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외계층 없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성금 및 물품 후원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 가는 검진기관, 서울서부지부가 가지는 자부심이기도 하다. 그런 만큼 앞으로도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질병위험자를 찾아내는 건강검진과 질병위험군 관리를 위한 건강증진사업, 지역주민들에게 건강생활실천 유도를 위한 보건교육사업을 다방면으로 수행하며 맡은 역할에 충실을 기할 예정이다.

내실을 다지는 안정적인 성장이 목표

지난 3년간 코로나19를 겪으며 모든 지부가 어려움이 많았다. 매출 규모로 전국 2위를 수성해오고 있지만 서울서부지부 또한 여러 가지 고민이 많았다고 하는데, 목표 대비 사업성장률이 저조한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었다. 정성윤 본부장은 지부의 안정화가 관건인 만큼 이를 정상화하기 위한 모멘텀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3, 4년 전부터 이어진 30, 40대 여성 고객들의 이탈을 회복하기 위해 여성의학센터를 보다 활기차고 아늑하게 만들어 고객들이 편안한 가운데 검진을 받도록 배려하는 등 그간 오지 않았던 고객들을 찾아서 새롭게 달라진 서울서부지부의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했다. ‘잃어버린 고객을 찾는 2023년’을 모토로 삼은 이유기도 하다. 또한 정성윤 본부장은 직원 개개인의 자질과 역량이 뛰어난 만큼 서로 간에 공감대만 형성하면 충분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확신으로 직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다니고 싶은 직장, 출근하고 싶은 직장’을 다 함께 만들어보자는 점을 강조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는 인식을 모두가 공감하면서 서울서부지부는 예상보다 빠른 시일 안에 정상화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서울서부지부가 지금의 자리에 있기까지는 고객들의 오랜 신뢰와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자긍심이 조화를 이루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우리 지부는 가파른 성장을 기하기보다는 안팎으로 내실을 기하는 가운데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고객과 직원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다시 찾고 싶은 검진기관,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자리 잡아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Mini Interview

서울서부지부 최중찬 원장

밝은 미소와 친절한 서비스로 편안함을
제공하는 고객친화적인 건강검진센터

서울서부지부는 건강검진이 끝이 아니라 건강위험군을 조기발견하고, 근거 중심의 맞춤형 사후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담 사후관리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문와의 진료상담을 통해 질환에 맞는 의사처방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중증환자들은 70여 곳의 협력병원으로 연계해 수술 및 집중 치료를 위한 진료 연계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며 국가에서 안내해주는 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천한다면 소중한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건강보다 소중한 자산은 없습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가족의 건강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우리 지부는 근무시간을 준수하는 가운데 직원들의 직장과 가정의 행복이 양립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무시간에는 고객에게 열정을 쏟아 각자의 자리에서 검진업무에 임하고, 퇴근 후에는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것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의 마음이 편해야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가 나온다고 믿고 있습니다. 한 번 오신 고객은 반드시 다시 오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가운데 120세 시대에 맞춘 질병 예방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서울서부지부가 되겠습니다.

서울서부지부 고객관리과
진료지원파트에서
알려주는 검진 tip

고객관리과 진료지원팀이
하는 일이 궁금해요

일반 병·의원에서와 같이 외래접수, 외래진료, 의무기록, 제증명을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진이 완료된 검사 결과에 대해 전문 의료진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고, 재검이나 질환 관련 의원급 약제 경구 처방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 고위험 질환과 관련해 정밀검사 및 전문 진료 안내를 위해 의뢰서 및 제증명 발급을 담당하는 것도 진료지원파트의 역할입니다. 고객관리과 진료지원파트는 결과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먼저 번호표를 뽑고 상담 접수를 한 다음 진료실 앞에서 대기하다가 의료진 호출에 따라 진료를 보고, 진료가 끝나면 대기실에서 잠시 대기 후 진료지원파트 직원의 안내에 따라 재검사나 처방, 추후 검사 예약 등을 안내받게 됩니다.

진료지원팀은 이런 일을 해요!

· 외래접수, 외래진료, 의무기록, 제증명 원스톱 진행

· 검사 결과에 대해 전문 의료진 상담

· 재검이나 질환 관련 의원급 약제 경구 처방

· 고위험 질환 관련 정밀검사 및 전문 진료 의뢰서와 제증명 발급

· 결과상담실 운영

고객관리과 진료지원팀으로서
보람은 무엇인가요?

진료지원팀은 센터 내에서 유일하게 검진자와 환자가 동시에 오는 파트입니다. 건강한 분은 건강관리를 잘하셨다는 내용을 상담을 통해 전달받고, 유소견인 환자분은 질병 치료와 검진을 동시에 관리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지원파트는 업무 특성상 알기 어려운 용어와 서류상의 내용이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 직원들은 내 부모님이 병원에 가셨을 때 이렇게 안내받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얼마 전 서울서부지부에서 꾸준히 검진을 받고 계시던 B형간염보균자 환자가 검진을 통해 비교적 초기에 간암을 발견하고 일부 간 절제 후 림프 전이 없이 수술이 잘 끝난 사례가 있었습니다. 간을 소리 없는 장기라고 하듯이 전조 증상이나 통증이 전혀 없었던 만큼 간암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다면 절대 발견하지 못했을 거라며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셨을 때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었던 것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상담을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전하는
꿀팁이 있다면?

재검을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은 재검 항목 관련 주의사항, 즉 물 포함 금식, 약 복용 중지 여부 등을 숙지하시고 잘 지켜주셔야 재검 진행에 차질이 없습니다. 접수 시 번호표와 함께 신분증을 제시하시면 접수 진행이 매끄럽습니다. 의료진과 직원들은 우리 입장에서 환자의 질환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입장에서 질환을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지, ‘내가 환자라면’이란 타이틀로 성심을 다해 진료를 보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