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부탁해

환경을 보호하고
혜택까지 얻는!
환경 포인트 제도

월급 빼고는 다 오른다는 고물가 시대다. 전기요금과 가스요금도 인상되며 ‘요금 폭탄’을 걱정하는 사람도 많다. 이럴 때일수록 환경을 보호하면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적극 활용해보면 어떨까?

정리 편집실

아낀 만큼 마일리지로 돌려받는,
서울시 통합에코 마일리지

서울시는 시민의 탄소중립 실천을 지원하는 대표 서비스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를 통합에코 홈페이지로 통합해 운영 중이다. ‘에코마일리지’는 2009년 시작된, 시민들이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전기나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 에너지를 절약한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주민등록지상 서울시 거주 시민과 서울시 내 법인, 개인사업자, 단체라면 참여 가능하다. 에너지 사용량과 절감률을 확인할 수 있고 절감률에 따라 인센티브를 마일리지로 차등 지급한다.

에코마일리지 제도는 눈에 띄는 효과를 보였다. 지난 2020년 국토환경연구원에서 에코마일리지 회원 가구와 서울시 전체 가구 전력 사용량을 비교한 결과, 서울시 전체 가구 가구원 1인당 전기소비량이 월평균 0.19kWh씩 증가한 것에 비해 에코마일리지 회원 가구는 월평균 0.03kWh의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절감률에 따라 최대 5만 마일리지까지 지급하며, 1마일리지는 1원의 가치를 가진다. 이렇게 모은 마일리지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금으로 전환할 수도 있고, 에너지 빈곤층과 사막화 방지를 위해 기부도 가능하다. 온누리 상품권이나 지류·온라인 도서문화상품권 등으로 교환할 수도 있고, 올해 상반기부터는 아파트 관리비 납부도 가능하며 에코머니 카드 포인트로 전환해 이동통신요금 및 대중교통요금 결제 등의 방식도 서비스될 예정이다.

시민이 자율적으로 자동차 운행거리를 줄여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감축에 기여하면, 감축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승용차마일리지’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에 등록된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 소유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차량 주행거리 내역을 등록하면 1년 단위로 주행거리 감축 정도에 따라 2~7만 마일리지를 차등 지급한다. 또 미세먼지 계절관리 시기인 12~3월에 서울시 평균 주행거리의 50% 이하로 운행 시 1만 마일리지를 추가 지급한다.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서울시민이 아니라 에코마일리지에 참여할 수 없어 아쉬웠다면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제도에 참여해보자.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시설,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면 감축률에 따라 탄소중립포인트를 부여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다. 참여자가 전기와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약하면 환경부와 지자체, 한국환경공단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형식이다.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중립포인트를 연 2회에 나누어 지급한다. 감축률 5% 이상인 참여자에게는 감축 인센티브, 2회 이상 연속으로 5% 이상 감축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 초과~5% 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엔 유지 인센티브,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참여자의 평균 에너지 사용량 대비 50% 이하로 사용했을 경우에는 표준 사용량 인센티브를 지급한다(개인 사용자 기준). 탄소중립포인트는 현금이나 상품권, 종량제봉투, 지방세 납부, 기부 등 다양한 유형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해당 지자체마다 시행하는 유형이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생활 속 작은 실천이 포인트로!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텀블러·다회용컵 사용, 리필스테이션 이용 등 일상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국민이라면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제도를 주목해보자.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은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다. 2023년 3월 기준 약 388,000명이 참여하고 있다.

실천 항목은 다양하다.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다회용컵 사용, 일회용컵 반환, 리필스테이션 이용, 무공해차 대여, 친환경제품 구매 등 평소 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홈페이지에 가입하기만 해도 실천다짐금 5,000원이 지급되며 각 항목별로 적게는 100원부터 많게는 2,000원, 1년에 최대 70,000원까지 인센티브가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