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HECK

NEWS

본부

2022년 제1차 사회공헌위원회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5. 17.(화) 본회 회의실에서 ‘2022년 제1차 사회공헌위원회’를 개최했다.
건협 사회공헌위원회는 사회복지 전문 인사 등 사외위원과 협회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당해연도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성 및 사회 공헌안건에 대한 의결 등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장애인특화차량 제작 지원 ▲소외계층 이불세탁 지원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학대피해아동을 위한 『클릭 기부』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 ▲소방공무원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물품지원에 대한 총 여섯가지 안건을 최종 확정했다.

본부

‘지구심(心)터 가꾸기’ 활동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4. 22.(금)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의 일환으로 ‘지구 심(心)터 가꾸기’ 활동을 실시했다. ‘지구 심(心)터 가꾸기’는 협회 본부 청사앞 화단에 공기정화와 탄소흡수 능력이 우수한 베고니아 모종을 심는 활동으로, 도심의 대기오염 완화를 돕고 지역주민을 위한 휴식공간을 조성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활동에 참여한 건협사랑봉사단은 베고니아 1,200본을 심고 일대 쓰레기를 줍는 등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도심 환경정화에 힘썼다.

본부

AI 기반 흉부CT 폐결절 검출 시스템 도입

한국건강관리협회는 5. 12.(목) 2022년도 AI바우처 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최종 선정된 인공지능(AI) 기반 흉부CT 폐결절 검출 시스템 VUNO MED_LungCT 도입계약을 체결했다. 협회는 2019년 뇌위축도(경도인지장애) MRI 인공지능 솔루션을 시작으로 흉부촬영 폐결절 검출 인공지능 솔루션, 유방암 검출 인공지능 솔루션 등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부

‘플로깅 활동’ 전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4. 27.(수) 서울 강서구 궁산근린공원 일대에서 플로깅(Plogging)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플로깅에 참여한 건협사랑봉사단 본부 직원들은 공원 내 버려진 쓰레기를 줍고 분리배출을 실시하는 등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번 활동은 지역주민들의 쾌적한 공원 이용을 위해 건협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이뤄졌다.

서울서부지부

안양천 ‘노랑꽃창포’ 추가 식재

서울서부지부는 안양천 실개천 생태공원에 ‘노랑꽃창포’ 2,500본을 추가 식재했다.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과 함께 수질개선 및 환경정화를 위해 꽃을 심고 주변 환경 정리 및 홍보활동을 실시했다. 서울서부지부는 맑은 안양천을 위해 꾸준한 노랑꽃창포 식재·관리로 수질 및 토양오염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

서울동부지부

지역 소상공인 돕기 캠페인 실시

서울동부지부는 5. 3.(화)~5. 4.(수) 이틀에 걸쳐 지역 소상공인 돕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시기를 겪은 용두동 쭈꾸미골목과 회기동 파전골목을 비롯한 주변 소상공인분들을 찾아 손님용 앞치마와 오프너 등을 나눠드리며 격려 인사를 전했다. 서울동부지부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나갈 것이다.

서울강남지부

복지관 건강캠페인 실시

서울강남지부는 5. 18.(수) 성남 수정노인복지관에서 복지관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말초혈관검사 및 건강정보 전달 등 건강캠페인을 실시했다. 앞으로도 서울강남지부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부산동부지부

양지비전센터에 사회공헌 후원금 전달

부산동부지부는 5. 11.(수) 장애인들이 만들어가는 사랑의 일터에 보호 작업 시설 운영 및 작업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고자 장애인 자활 시설 양지비전센터를 방문하여 후원금을 전달했다.

대구지부

동구자원봉사센터에 사랑의 성금 전달

대구지부는 4. 19.(화) 동구자원봉사센터를 방문하여 사랑의 성금을 전달했다. 전달된 성금은 신천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안전선 그리기에 사용될 예정이다. 대구지부는 앞으로도 봉사활동과 더불어 지역주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인천지부

미추홀구 어르신 건강엑스포
건강체험관 운영

인천지부는 5. 9.(월) ~ 11.(수) 3일간 미추홀구 노인복지관에서 주관하는 제14회 미추홀구 어르신 건강엑스포 행사에 참여하여 건강체험관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일상회복과 더불어 어버이날을 기념해 관내 어르신 및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뇌파맥파 스트레스 측정 및 빈혈검사를 진행했다.

울산지부

고혈압 적정성 평가 양호기관으로 선정

울산지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고혈압 적정성 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양호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고혈압 적정성 평가는 ▲지속적 외래진료 ▲약 처방실의 적절성 ▲합병증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검사 시행 여부 등을 평가하여 선정되며, 울산지부는 만성질환 관리 및 의료의 질이 우수한 기관으로 확인되었다.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은 꾸준히 관리하면 질병 악화와 입원을 예방할 수 있는 외래 민감성 질환으로,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보다 한 개의 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연속성 있는 진료와 처방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지부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 실시

경기지부는 5. 10.(화) 코로나19로 혈액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2022년 두 번째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을 진행했다. 경기지부는 앞으로도 공익의료기관으로서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나눔 활동을 이어나가며, 정기적으로 헌혈 행사를 실시해 이웃의 생명을 살리는 사회공헌 실천에 적극 앞장서겠다.

강원지부

사랑의 헌혈 캠페인 실시

강원지부는 4. 21.(목) 전국적 혈액 수급난을 해소하기 위해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협회 직원 및 춘천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강원지부는 지역사회 나눔문화확산 캠페인으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 서고 있다.

충북세종지부

맘스캠프 플리마켓 건강캠페인 실시

충북세종지부는 5. 11.(수) 내덕동 국립현대미술관 원더아리아에서 맘스캠프가 주최하는 플리마켓 행사장에 방문하여 건강캠페인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플리마켓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혈압측정 및 뇌파를 통한 스트레스 검사로 진행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매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충남지부

대전천에 노랑꽃창포 식재

대전충남지부는 지난 4. 27.(수) 대전천에 노랑꽃창포 500본을 추가로 식재했다. 대전천은 대전역으로 이어지는 산책로로, 많은 지역주민이 이용하는 곳이다. 산책하는 지역주민들에게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식재지 주변을 재정비 후 새롭게 꽃을 심었다. 대전충남지부는 ‘메디체크 건강환경 가꾸기’ 사업을 통해 하천에 노랑꽃창포를 매달 1회 이상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주변 환경정비를 실시하고 있다.

전북지부

지구의 날 맞이 메디체크 건강환경 가꾸기

전북지부는 4. 20.(수) 지구의 날을 맞아 전주 삼천 노랑꽃창포 식재지에서 ‘메디체크 건강환경 가꾸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전북지부 건협사랑봉사단은 지난해 하천 범람으로 인해 무성해진 흙더미와 갈대 및 잡초를 말끔히 제거하고, 노랑꽃창포 주변을 정리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광주전남지부

카네이션 나눔행사 실시

광주전남지부는 5. 6.(금) 관내 3개 지역 경로당을 방문하여 카네이션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고 새로운 일상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개최되는만큼, 코로나19 극복 응원과 어버이에 대한 존경과 사랑의 마음을 담아 꽃을 전달했다. 광주전남지부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모든 가정이 건강할 수 있도록 따뜻한 동행에 참여하고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는 지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경북지부

왜관산업단지관리공단 입주 근로자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북지부는 5. 17.(화) 왜관산업단지관리공단 입주 근로자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입주 업체 근로자 및 가족을 위한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공동 참여, 지역주민 건강인식 개선을 위한 보건교육사업 등 양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함께하기로 상호 협의했다.

경남지부

봉암수원지 어스체크플로깅 활동 실시

경남지부는 5. 17.(화) 마산 봉암수원지를 찾아 어스체크플로깅 활동을 실시했다. 팔룡산 인근과 넓은 저수지를 따라 형성된 둘레길 주변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등 지역사회의 환경정화를 위해 힘썼다. 경남지부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나가고 있다.

제주지부

제주시농협 조합원 게이트볼대회
건강캠페인 실시

제주지부는 5. 18.(수) 제주시 애향운동장에서 개최된 제주시농협 조합원 게이트볼 대회에서 참여자를 대상으로 뇌파·맥파 스트레스검사를 통해 자신의 두뇌와 신체 컨디션을 알아볼 수 있는 건강캠페인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