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HECK

NEWS

본부

국민건강증진기금
군인·의경 금연지원서비스사업
군 금연사업지원단 운영위원회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4. 1.(금)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기금 군인·의경 금연지원서비스사업 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운영위원회는 건협 및 보건복지부, 국방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 내외부 전문가 21명이 모여 발족한 ‘군 금연사업지원단’을 구성하는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사무국 중 하나이다. 정기적인 회의와 수시 소통을 통해 사업추진체계 강화와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2년 4월 발족한 군 금연사업지원단은 시대 흐름과 정책 변화에 맞는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단기적으로 군 장병 흡연율 감소와 장기적으로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본부

2022년 AI바우처 지원사업 협약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과학기술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2년 AI바우처 지원사업에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뷰노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AI 솔루션 도입을 통한 정밀 폐암진단 서비스 제공’이라는 주제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의 AI 솔루션은 인공지능 흉부CT 폐결절 검출시스템으로, 의료진의 의학적 판단을 보조하고 질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지원하게 된다

본부

‘제7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 묘역정화활동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3. 25.(금) 서울 동작구에 있는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묘역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건협사랑봉사단은 순국선열들을 위한 참배 후 월남전과 6·25전쟁 참전용사를 모신 제2묘역을 찾아 총 1,033위의 묘비 닦기와 주변 환경정화 등을 진행했다.

본부

홍보 분야 직무교육 시행

한국건강관리협회는 3. 29.(화) 홍보 실무 분야의 전문성 강화 및 업무 공유를 위해 17개 지부 홍보교육과(차)장 및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2년 1분기 홍보 분야 직무교육을 개최했다. 화상으로 실시한 이날 교육은 온라인마케팅 트렌드의 이해, 온라인 홍보방안, 쇼트폼 영상콘텐츠 활용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본부

건협과 전북대 산학협력단,
KOICA와 캄보디아 NCD관리사업
약정 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은 4. 11.(월) 우리나라 대외무상원조 전담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캄보디아 프렉프노우 mHealth를 활용한 NCD 관리사업’ 수행을 위한 약정을 체결했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캄보디아 프놈펜 프렉프노우 지역 주민의 지속가능한 비전염성질환(NCD) 관리에 목표를 두고 있다. 건협과 전북대 산학협력단은 캄보디아 보건부 및 프렉프노우 후송병원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현지 40세 이상 주민 2,000명을 대상으로 비전염성질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모바일앱을 활용한 건강관리, 보건관계자 역량강화, 건강생활클럽 지원, 비전염성질환 인식개선활동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서부지부

‘2022년 건강생활실천 계단 걷기’ 캠페인

서울서부지부는 4월 ‘건강생활실천 계단 걷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올림픽체육센터, KBS스포츠월드, 지하철 9호선 출구에 비만, 식습관 인식 제고와 개인의 행태개선, 신체활동 증진을 목적으로 비만 예방 공모전 포스터를 부착했다. 서울서부지부는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펼쳐 공익의료기관 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서울동부지부

보건의 날 맞아 사회공헌성금
전달 및 건강캠페인 실시

서울동부지부는 4. 7.(목) 보건의 날을 맞아 지역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캠페인을 실시했다. 지역주민과 관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손 소독 티슈와 마스크 등 위생용품을 전달하며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캠페인을 잔행했다. 또 영안복지재단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에 저소득 이주민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성금을 전달했다. 앞으로도 서울동부지부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서울강남지부

식목일 맞아 나무심기 행사 실시

서울강남지부는 제77회 식목일을 맞아 4. 5.(화) 송파둘레길 장지천 일대에서 나무심기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나무 심기는 송파구에서 진행하는 송파둘레길 시즌2 사업의 일환으로, 이날 행사에는 서울강남지부 직원들이 참여했다. 앞으로도 서울강남지부는 공익의료기관으로서 관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부산동부지부

(사)움트리나눔센터
무료급식소 봉사활동 실시

부산동부지부 직원들과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은 4. 14.(목), 사회취약계층 및 독거노인에게 무료 도시락을 제공하는 ‘(사)움트리나눔센터’ 무료급식소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부산동부지부 직원 및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은 2. 10.(목)부터 매주 목요일 오전 9~12시에 주 1회 지속적으로 봉사활동 중이다.

대구지부

경북약사회와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구지부는 4. 4.(월) 경상북도약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건강정보 및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더 나아가 주요 단체들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확대하여 건강증진 사업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인천지부

보건의 날 기념 단체 헌혈 실시

인천지부는 4. 7.(목), 인천혈액원과 연계하여 제50회 보건의 날 기념 단체 헌혈에 동참했다.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며 혈액수급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작은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자 기획된 이번 헌혈에 생애 첫 헌혈을 하는 직원도 있어서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되었다.

울산지부

사랑나눔 헌혈캠페인 실시

울산지부는 4. 6.(수) 지부 앞마당에서 2022년 첫 번째 ‘사랑나눔 헌혈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헌혈 캠페인은 혈액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혈이 필요한 분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졌다. 지부를 방문한 내원고객과 지역주민도 마스크 착용, 체온측정과 손소독 등 철저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헌혈캠페인에 동참했다.

경기지부

장안공원 어스체크플로깅 봉사활동 실시

경기지부는 4. 5.(화) 식목일을 맞이하여 장안공원에서 플로깅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은 공원 주변을 걸으며 버려진 쓰레기를 줍고 분리수거 활동을 했다. 앞으로도 경기지부는 지역주민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강원지부

강원대학교 봄꽃축제 건강캠페인 실시

강원지부는 4. 6.(수)~8.(금) 강원대학교에서 개최한 봄꽃축제에서 건강캠페인을 실시했다. 강원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뇌파·맥파 스트레스 검사를 진행했으며, 상담을 통해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했다.

충북세종지부

농협금요장터 건강캠페인 실시

충북세종지부는 4. 8.(금) 농협 충북지역본부에서 주관하는 ‘농협금요장터’에 참여하여 건강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충북 농협금요장터가 30주년을 맞이한 개장식에서 진행되었으며, 충북세종지부는 이곳에 방문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혈압측정, 뇌파를 통한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했다.

대전충남지부

남선공원에서 어스체크플로깅 활동 실시

대전충남지부는 3. 16.(수) 남선공원에서 어스체크플로깅 활동을 실시했다. 도심 속 숲으로 자리 잡은 남선공원 일대는 주택 및 상가 밀집지역으로, 무단으로 버려진 쓰레기가 도시 미관을 해치는 구간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직원들은 숲속을 걸으며 곳곳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웠으며, 공원 일대에 무단으로 투기된 생활 쓰레기를 수거했다. 대전충남지부는 앞으로도 환경정화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캠페인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전북지부

호성보육원 아동 건강검진 지원

전북지부는 4. 6.(수), 9.(토), 13(수) 총 3일간 호성보육원 생활 아동 45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기초검사, 소변검사, 혈액검사, 흉부 X-선 검사를 실시한 뒤, 올바른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건강 리플렛을 배부했다.

광주전남지부

효령노인복지타운 건강캠페인 실시

광주전남지부는 4. 1.(금) 광주 북구 효령노인복지타운에서 12주년 개관 기념식을 맞아 건강캠페인을 실시했다. 건강캠페인에서는 ‘혈관건강 바로알기’의 일환으로 혈압, 혈관노화도 검사, 체성분 검사를 실시했다. 앞으로도 광주전남지부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건강교육 등 여러 캠페인 활동을 펼쳐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에 앞장서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경북지부

꽃보라공원에서 어스체크플로깅 실시

경북지부는 3. 24.(목) 대구 북구 꽃보라공원에서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활동 어스체크플로깅을 실시했다. 꽃보라공원은 벚꽃 명소로도 유명하여 산책과 휴식을 위해 지역주민의 방문이 많은 곳으로, 경북지부는 벚꽃 개화기에 맞춰 이번 활동을 실시하여 지역사회의 건강한 환경조성에 기여했다.

경남지부

기후위기 대응과
ESG경영 실천 릴레이 기부 동참

경남지부는 4. 4.(월) 창원시와 창원YMCA가 주관하는 릴레이 기부에 동참했다. 릴레이 기부는 에너지 절약과 탄소 발생량 감축을 위해 100개 기업이 참여하는 사업이다. 경남지부는 56호 기부자로 참여했으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지구 건강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제주지부

제77회 식목일
기념 행사 및 환경정화 활동

제주지부는 4. 5.(화) 제77회 식목일을 맞아 청사 화단 일대에서 나무 심기 행사 및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정문휴 본부장은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나무를 심고 가꾸는 등 사회공헌 사업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