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중심부에 있는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건강증진센터(이하 대전충남지부)는 만성질환자를 가족처럼 돌보며 지역주민의 주치의 역할을 한다. ‘찾아가는 건강검진’과 ‘성인병 우리 마을 주치의제’ 등 소외된 이웃을 돌보고 지역주민의 건강 동반자로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글 편집실 사진 송인호 영상 홍경택
대한민국의 중심 대전에 자리 잡은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지부는 신시가지인 탄방동에서 대전충남지역 건강검진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인근에 있는 4개 대학병원과 함께 서로 협력과 경쟁을 주고받으며 지역주민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수도권과 경상권, 전라권을 잇는 교통의 중심이자 전국으로 이어지는 수많은 도로와 철도, 고속도로가 만나는 교통의 요충지인 대전에서도 백화점, 관공서, 학교가 즐비하고 평일에도 유동인구가 많은 서구 탄방동 신시가지에 자리해 ‘건강검진의 허브’라는 타이틀이 안성맞춤이다.
대전충남지부는 총 3,982.57㎡(1,204평) 규모의 시설에 의료진 20여 명과 직원 150여 명이 지역주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센터이다 보니 대전충남지부를 찾는 고객이 불편하지 않게 매년 검진 동선을 다시 구성하고 시설을 보완하는 등 쾌적한 검진 환경 조성에 큰 노력을 기울인다. 주차 공간 확충, 고객 편의 공간 확보 등 세심한 부분까지 고객을 우선으로 한 리모델링이 꾸준히 진행되었으며 대대적인 리노베이션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내부 직원 만족이 고객 만족으로 이어져
대전충남지부는 내부 직원이 만족해야 고객이 만족하는 진심의 검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원칙하에 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마련했다. 그중에서도 자율적인 연가 사용과 시차출퇴근제 운용, 눈치 안 보는 퇴근 시간 준수 등 워라밸을 추구하며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일과 가정의 균형 잡힌 삶을 지원함으로써 직원 모두가 행복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우수 직원 포상 및 애경사 격려, 사내동호회 활동 지원,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학습공동체, 학술연구 등 개인의 자기 계발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아울러 부서별 체력단련 대회, 전 직원 송년의 밤 행사 등 친목을 다지고 화합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해 직원의 사기 진작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내부 직원 만족은 고객 만족으로 이어져 대전충남지부를 찾는 만성질환자들이 늘고 고객의 재방문율 증가 등으로 나타났다.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자들을 주치의처럼 질환 발견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차별화한 덕분이다. 또 수검자들의 검진 주기가 평균 3개월로, 다른 검진기관보다 짧은 편이다. 이러한 지표는 행복한 직원의 친절과 배려가 고객을 만족시키고 재방문으로 이어지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외에도 고객의 평생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관리 시스템과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강화했다. 전문 의료진 확보, 최신 검진 장비인 MD-CT, 3.0T 초전도식 MRI를 도입해 정확한 검진을 제공하는 등 기본에 충실한 운영도 대전충남지부의 장점이다. 또 고객을 위한 고품격 종합건강검진은 물론 지역민들을 위한 보건교육, 각종 행사와 강좌, 건강정보 제공 등도 국민 보건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대전충남지부의 노력이 맺은 결과물이다.
최고의 검진서비스를 위한 하나 된 마음
대전충남지부는 정기적인 후원과 나눔 사업, 사회공헌 건강검진 등 사회공헌 사업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또 지역주민의 질병 예방과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건강 캠페인, 공개강좌, 건강생활실천상담실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자매결연을 체결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돕는 든든한 건강동반자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충청남도의 의료 소외계층을 직접 찾아가는 ‘찾아가는 건강검진’과 ‘성인병 우리 마을 주치의제 검진’은 대전충남지부가 운영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사업이다. 코로나19로 현재는 잠시 중단되었지만, 상황이 나아지는 대로 건협사랑어머니 봉사단과 함께 지역 환경정화, 사랑의 김장담그기 등 봉사활동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이 안심하고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을 실시해 더욱 안전한 건강검진 환경 조성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객들이 언제든 안심하고 지부를 방문하시면 좋겠습니다. 든든한 자산인 건강을 잘 챙겨 어려운 시기를 거뜬히 이겨나갈 수 있게 말입니다. 또 어려운 시기를 잘 넘기며 맡은 일을 묵묵히 해내고 있는 대전충남지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한마음 한뜻으로 일해왔기에 지금의 대전충남지부가 있습니다. 이 마음 변치 않고 2022년에도 계속 최고의 검진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전충남지부를 함께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대전충남지부 문원주 본부장은 직원들의 노력이야말로 대전충남지부의 가장 큰 자산이라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지키고 함께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다짐을 잊지 않았다.
대전충남지부
주소 대전시 서구 계룡로 611
검진 요일과 시간
월~금요일 오전 8시~오후 4시 30분 / 토요일 오전 8시~정오
고객센터 042-532-9890
홈페이지 http://daejeon.kahp.or.kr
Mini Interview
대전충남지부 노은중 원장
가족처럼 돌보는 지역주민의 주치의
요즘처럼 건강의 소중함을 느끼는 때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건강에 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현재는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게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무서운 4대 질환, 즉 감염질환, 암, 심뇌혈관질환, 치매로 대표되는 신경질환은 주기적인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전충남지부는 간과하기 쉬운 신장 건강의 중요성도 놓치지 않습니다. 건강검진 후 신장 검진 결과를 받아들고 수치가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신장 건강 신호등’을 개발했습니다. 수치로는 상태를 알기 어려운 점에 착안해 신호등과 같이 녹색, 황색, 적색으로 표시해 신장 건강상태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수치들을 신호등으로 쉽게 설명해드리니 자신의 건강상태를 잘 알게 됐다며 만족하는 고객이 늘었습니다. 이처럼 대전충남지부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상담을 통해 고객이 좀 더 편안하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질병은 신속한 발견도 중요하지만 세심한 사후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조기 치료는 물론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들의 건강을 ‘주치의’처럼 돌보겠습니다.
대천충남지부
건강생활실천상담실과 함께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해요!
맞춤형 생활습관을 제시하는
건강생활실천상담실
건강검진 고객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비만, 영양, 운동, 금연, 절주, 스트레스 등 건강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알려주는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천을 돕는 프로그램
체성분·스트레스 검진
체성분 검진: 신체 조성을 분석하여 영양 상태, 운동량, 체수분 균형 등을 진단합니다.
스트레스 검진: 신체조절능력과 스트레스 저항도와 피로도 등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합니다.
만성질환 영양 상담
영양과 건강문제를 해소하고, 장기적으로는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해주며 질병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지방간, 비만 등 다양한 질환별 맞춤 상담을 제공합니다.
메디체크 케어플러스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자체 개발한 식습관 평가 프로그램으로 맞춤형 식습관을 제시합니다. ‘24시간 회상법’을 통해 개인의 식습관을 알아보고 영양섭취 평가를 바탕으로 메디체크 고유의 맞춤형 영양 상담을 제공합니다.
건강생활실천상담실 카톡 채널 운영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매주 다양한 건강정보와 건강 식단, 1:1 전문가 영양 상담을 제공합니다. 고혈압, 당뇨 등 생활습관병 관리방법과 비만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 등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꼼꼼하게 알려줍니다.